◈ 출제경향
- 자동차정비에 관한 최상급의 지식 및 기능을 가지고, 작업현장의 지도 및 감독, 경영층과 정비생산계층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켜주는 관리자로서의 역할과 각종 공구 및 기기와 점검 장비를 이용하여 엔진, 섀시, 전기장치 등의 결함이나
고장부위를 진단하여 정비작업 또는 지시를 내릴 수 있는 직무의 수행능력을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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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의 자동차공학, 자동차기계공학 등
③ 시험과목
- 필기
1. 일반기계공학
2. 기계열역학
3. 자동차엔진
4. 자동차새시
5. 자동차전기
- 실기 : 복합형(자동차정비작업 필답형+작업형)
④ 검정방법(복합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복합형[필답형(1시간 30분), 작업형(6시간 정도)]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필답형 50점 + 작업형 50점을 100점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주로 자동차 업체의 생산현장이나 판매 및 A/S부서, 외제차수입업체, 자동차정비업체, 자동차운수업체에 취업하며, 일부는
카센타, 카인테리어, 밧데리점, 튜닝전문점, 오토매틱전문점을 개업한다.「자동차관리법」에 의해 자동차운수사업체,
자동차점검정비업체의 정비관리자로 고용될 수 있다.
자동차정비분야는 당분간 현재 고용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기술인력이 부족한 편이어서 자격을 취득할
경우 진출하는데 유리할 전망이다. 다른 한편으로 자동차생산기술의 발달에 따른 품질향상은 고장률의 감소와 사고의 감소를
가져오게 되어 정비인력을 줄이는 방향으로 작용하게 된다. 동시에 자동차의 선택사양이 다양해지고 액세서리 부속품의 장착
및 고장수리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여 이를 상쇄할 것이다. 기술적인 면에서는 자동차전기 및 전자관련 기술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으로는 카일렉트로닉스산업(자동차전자화)의 발전으로 재래차의 혁신적 대체를 목적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및
하이브리드차'등 미래형 자동차의 개발과 재래차의 점진적 개량을 목적으로 하는 환경·안전장치(충동경보장치, 헤드업디스플레이,
경량신소재차, ECU 등), 편익증대장치(내비게이션 시스템, 전자조향장치, 전자완충장치 등) 등의 개발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산업자원부, '21세기 한국산업의 비젼과 발전전략', 1999 참조). 이에 따라 자격취득 후에도 미래기술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