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제경향
- 각종 공구 및 기기와 점검장비를 이용하여 엔진, 섀시, 전기장치 등의 결함이나 고장부위를 진단하고,
알맞은 부품으로 교체하거나 정비작업 직무 수행능력을 평가(공개문제를 참조)
◈
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실업계 고등학교의 자동차 관련학과
③ 훈련기관 : 공공직업훈련원, 사업체내직업훈련원, 인정직업훈련원, 사설학원
④ 시험과목
- 필기
1. 자동차엔진
2. 자동차섀시
3. 자동차전기 및 안전관리
- 실기 : 자동차정비 작업(작업형)
⑤ 검정방법
- 필기 : 전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60분)
- 실기 : 작업형(4시간 정도)
⑥ 합격기준
-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주로 자동차업체의 생산현장이나 판매 및 A/S부서, 외제차수입업체, 자동차정비업체, 자동차운수업체에 취업하며, 일부는
카센타, 카인테리어, 밧데리점, 튜닝전문점, 오토매틱전문점에 고용되거나 개업한다.「자동차관리법」에 의해 자격취득 후
자동차 정비 또는 검사분야에 3년 이상 근무할 경우 자동차운수사업체, 자동차점검정비업체의 정비책임자로 고용될 수 있다.
자동차정비분야의 기능인력수요는 당분간 현재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기능인력 중에는 자격증 미취득자가
많아 자격취득시 취업에 유리할 전망이다.
자동차생산기술의 발달에 따른 품질향상은 고장률의 감소와 사고의 감소로 이어져 정비인력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하게
된다. 반면 자동차의 선택사양이 다양해지고 액세서리 부속품의 장착 및 고장수리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이를 상쇄할
것이다. 기술적인 면에서는 자동차전기 및 전자관련 기술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